본문 바로가기

마비노기 관련툴/마비유용 소스/유틸

옵티와 패핑 - 출처 마타[돌린]사이니어 님의 글


1. 이글은 뭡니까
보다 원활한 마비노기 플레이를 도와주는 프로그램, TCP Optimizer와 FasterPing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설정과 해제하는 방법, 약간의 설명까지 다뤘습니다.
절대 점검 기다리다 심심해서 쓰는게 아닙니다.


2. 옵티와 패핑을 쓰면 뭐가 좋은가요
전체적인 마비노기의 '반응 속도'가 빨라집니다.
흔히 '광속 힐' 같은 말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마비노기는 온라인 게임으로 간단한 스킬 사용 / 액션 등에도 패킷이 오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 패킷 처리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곧 플레이 환경으로 직결됩니다.



3. Fasterping의 적용 방법

링크1을 클릭하시면 FasterPing(이하 패핑)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타 트래픽을 감안하여 다음 블로그에 업로드 했으나, 권한 문제 등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면 글에 첨부하겠습니다.

압축되어 있고요, 풀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나옵니다.

setup.exe 파일을 실행하시면 추가적인 다운로드와 함께 패핑이 설치됩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인터넷 카드와 Yes 부분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Apply Changes를 누르면 됩니다.

※비스타를 쓰고있다면 다음 핫픽스를 다운받아 설치하셔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http://mattgadient.com/2007/12/13/kb935458-v2-vista-hotfix-for-tcpackfrequency/
라고 쓰여있습니다.


재부팅은 센스입니다.


4. Fasterping의 해제 방법

No 부분에 체크하시고 다시 Apply Changes를 누르면 됩니다.


5. Fasterping에 대한 간단한 Q&A
Q1 : 이거 도대체 뭐하는 프로그램인가요?
A1 : 소량 패킷 처리 활성화 함께 TCP/IP 우선순위 설정 및 패킷 전송 딜레이 관련 설정입니다.

Q2 : 이거 쓰면 안좋은점 있나요?
A2 : 패핑의 기능이 '소량 패킷 처리 활성화'이기 때문에, 반대로 대량 패킷 처리에서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수 있습니다. (예 : 과도한 페이지 로딩시 타임 아웃 등)

Q3 : 썼다가 블록먹는건 아니죠?
A3 : 먹으면 이상한겁니다. 패핑은 마비노기 클라이언트 자체에 어떠한 변경도 가하지 않는, 완전히 무관한 프로그램입니다. 제재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Q4 : 레지 수정 들어가서 어디어디 찾아서 자기 IP 있는거 찾고 DWORD값 만들고 하는게 있던데...
A4 : 그게 패핑이 해주는걸 직접 하는 방법입니다. 그거 할 바엔 그냥 패핑 쓰세요.


패핑은 효과도 그럭저럭 괜찮으면서 부작용도 미미한 덕에 상당히 애용되는듯 합니다.





6. TCP Optimizer의 적용 방법
링크 2를 누르시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exe파일 하나입니다.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쪽 슬라이드 바를 56kbps에 맞추고 Optimal settings를 선택한 것을 확인합니다. 그 다음 Apply changes를 누릅니다.
MTU는 576으로 설정됩니다.


변경 내역이 뜨고요, OK를 누르면 재부팅 하라고 합니다. 재부팅 해주면 적용 끝입니다.


7. TCP Optimizer의 해제 방법

File 메뉴에서 Restore Windows Default settings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8. TCP Optimizer에 대한 간단한 Q&A
Q1 : 이건 뭐하는 프로그램인가요?
A2 : 인터넷 관련 설정을 자신의 랜카드에서 지원하는 최대 전송 속도를 근거로 최적화 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Q2 : 요즘은 기본적으로 10/100Mbps LAN에 Gbps까지 나오는데도 왜 56kbps로 설정을 돌리는거죠?
A2 : MTU값 때문입니다. MTU란 최대 전송 단위의 영문 약자로서, 56kbps(즉, 전화 연결 모뎀)의 경우 기기 자체 전송 한도가 576입니다. 마비노기는 대량 패킷보다 소량 패킷 처리가 더 도움이 되는 게임이기 때문에 56kbps로 설정한것 보단 이로 인해 설정된 576의 MTU크기(즉, 작아진 최대 패킷 크기)가 더 영향을 주는겁니다. (기본값은 1500입니다.)

Q3 : 그럼 다른 값은 큰 영향이 없나요?
A3 : 사실 그렇습니다. MTU값이 가장 큰 영향을 줄 뿐, 실제 마비노기 플레이에 나머지 값들은 큰 영향이 없습니다.

Q4 : 부작용은 없나요?
A4 : 패핑에서 소량 패킷 처리를 활성화시키는데 비해, 옵티의 MTU설정은 근본적으로 대량 패킷 처리를 막아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대량 패킷 처리를 요구하는 웹서핑과 같은 영역에서 속도저하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간혹 옵티를 쓰면 컴퓨터가 맛이 간다거나 하는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믿지 마세요. 근거 없습니다. 우리의 컴퓨터는 옵티 하나 썼다고 맛가버릴 정도로 물렁하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그렇게 걱정되면 마비노기 하는 시간을 줄이세요. 게임만큼 무리가는 작업 없답니다.

Q5 : 썼다가 블록먹는건 아니죠?
A5 : 먹으면 이상한겁니다. 패핑과 마찬가지로 옵티도 마비노기 클라이언트 자체에 어떠한 변경도 가하지 않는, 완전히 무관한 프로그램입니다. 제재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Q6 : 나머지 설정은 그대로 두고 MTU값만 지우고 싶어요.
A6 : 약간 복잡해집니다.

우선, 시작-실행-regedit 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HKEY_LOCAL_MACHINE을 선택하고, Ctrl + F를 눌러 검색창을 호출합니다.


이 때 위 그림과 같이 '문자열 단위로 검색'에 반드시 체크하십시오.


MTU라는 DWORD 값이 딱 하나 찾아집니다. 혹시 다른게 찾아졌다면 위 그림과 경로를 대조해 보십시오. 다만 interface 뒷부분은 컴퓨터에 따라 다릅니다.

위그림의 MTU값을 삭제하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Q7 : MTU값을 내 마음대로 설정하고 싶어요.
A7 : A6에서 MTU값을 삭제하는것 대신 값을 바꾸는 것으로 하셔도 됩니다. (다만 입력할때는 10진수 상태로 입력을 하셔야합니다.)
혹은,

옵티를 다시 실행하시고 Custom settings를 선택하신 뒤 MTU값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9. 옵티와 패핑의 사용에 대한 유저들간의 의견
크게 '보다 나은 플레이를 위한 노력이다'라는 견해와 '유저들간의 불균등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에린의 모든 밀레시안들이 똑같은 환경에서 플레이하고 있지 않습니다. (해외유저 징징)

즉, 우리는 이미 불균등한 환경에 있습니다. 애초에 똑같은 사양의 컴퓨터를 쓰지 않고 있으니까요.

따라서, 쓸 사람은 써서 잘 하면 되는거고, 안쓸 사람은 안쓰면 되는겁니다.

쓴다고 잘난놈, 안쓴다고 못난놈 아닙니다.

그러니까 이 글에서 키배 하지 마세요 -_-



※옵티와 패핑은 근본적으로 수정하는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혼용할수 있습니다.

'마비노기 관련툴 > 마비유용 소스/유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분 언팩  (0) 2009.06.11
타인힐 AI  (0) 2009.06.04
무한클릭 오토 프로그램  (8) 2009.06.02
웹컬러색상표  (0) 2009.05.26
염색도우미 패치 이후 버전  (0) 2009.05.26